가드 가능 프레임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첫번째에는 -24지만 어퍼를 막을수 있었고, 두번째에는 -24에서 어퍼를 못막았습니다.
벽앞에서 상대에게 히트했을떄 또는 가드했을떄, 큰 손해를 부여하며 상대가 비틀거리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이떄 한정으로 -24라는 큰 프레임 손해는 사실 가드가 가능한 순간입니다. 다만 프레임 자체는 남아있죠.
그래서 두번째에 지른 짠손은 -24와 10프레임이 도합되어 34프레임짜리 기술로 나가게 되어,
15프레임 어퍼에게 패배하는 영상입니다. 이를 파훼하기 위해서는 상대의 후속타를 예측해 막아야 합니다.
두가지 상황이 날수있습니다. 공격자가 방어자가 앉을걸 예상하고 중단을 지르거나, 가드할걸 예상하고 하단을 지르는
상황입니다. 이 경우 하단을 예측해 흘리거나, 중단을 가드하고 후속타를 안전하게 끊는 연습을 해두셔야 합니다.
가드 불가능 프레임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드에서 히트한 기술들중 마이너스 손해 프레임을 유발하는 기술들이 있습니다.
이런 기술들의 경우 벽비틀이랑 다르게 필드/벽에서 가드를 할수 없습니다.
영상에 나온 네간의 워커 메이커 ( 낫쿨 ) 기술은 가드시 -15 프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영상에 나온 10프레임부터 15프레임까지의 기술이 전부 확정으로 히트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럼 프레임 이득기는 어떻게 파훼하죠?
기술들의 특성을 잘 파악하시면 됩니다. 이 기술의 경우 +4의 이득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내밀기 쉽지 않습니다.
후속으로 나오는 네간의 쇼브(푸싱) 기술은 14프레임 발동이기 때문에 개긴다면 큰 데미지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의 단점은 횡에 취약하다는 점으로, 조금만 횡을 돌아도 뒤가 잡힙니다.
타이밍을 맞춰 횡을 돌면 상대의 뒤를 잡게 되어 큰 데미지를 낼수있죠.
이 기술의 경우 중단-상단 기술입니다. 가드하면 이득을 가져가는데, 다음 기술이 8프레임 중단이라
절대로 개길수가 없는 모습입니다. 이떄 보시면 마지막 기술, 중단 - 중단이 이득이 아닌 -13임을 알수있습니다.
또한 중단 - 상단 기술이기 떄문에 앉아서 기상어퍼를 통해 대처가 가능합니다. 이처럼 모든 이득기에는 언젠간
본인이 손해를 얻게되는 시점이 있고, 기술의 특성을 파악하여 앉거나 막아 띄울수있는 구조입니다.
마지막으로 압도적인 중단 이득기의 경우, 무조건 막고 상대의 후속타까지 생각하여 가드하셔야 합니다.
중요한 자원인 "레이지" 를 소모하여 사용하는 레이지 드라이브의 경우 큰 이득을 줍니다.
이런 파훼할 길이 안보이는 기술들의 경우 무조건 리스크를 크게 걸어야 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막기만 해도 다음 이득기에 당하지 않는다면 본인에게 결과적으로 이득이 되는것입니다.
두번째 단락에 소개해드린것처럼 이 경우는 상대의 수를 읽고 레이지 드라이브를 횡으로 피해 파훼하거나,
상대의 이득기가 손해로 돌아오는 시점을 찾아 공략하거나, 상대의 이득기의 특성을 파악해 막거나 흘려야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이런 플레이를 대처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다른 캐릭터들의 이득기가 무엇이 있는지, 어떻게 파훼하는지 배우는것입니다. 게임의 훈련장에 있는 확정 반격 연습이나 각각의 기술들 하나하나를 보면서 연습해보는것이 좋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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